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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inecraft

플러그인의 1부터 10까지! - 개발 준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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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의 1부터 10까지라고 쓰고 플러그인 강좌라고 읽는다.



* 마크 구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현재하고 다른 부분이 존재합니다.

* 수정 계획 없습니다.



* 앞으로의 플러그인 강좌 글은 "자바"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잡혀있다는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 해당 강좌는 "인텔리제이" IDE를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 Java8 / Spigot 1.12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을 만들기 앞서, 플러그인이 뭔지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어느 서버를 들어갔는데 채팅으로 뭘 치니까 갑자기 텔레포트한다!

들어오니까 아이템을 준다!


이런 예시처럼 기존 평범한 마인크래프트 (멀티)서버에 여러가지 기능을 구현해준게 플러그인입니다.

(아 물론 커멘드도 쓸 수 있는데 어.. 음..)


플러그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건들려야 되고 그러기 위해

Spigot이라는 버킷의 한 종류를 다운로드 할겁니다.


빌드툴을 이용하여 Spigot 다운받기! 

http://blog.skylightqp.kr/168


spigot을 다운 받아주셨으면 인텔리제이를 열고 프로젝트(모듈)을 만들어 줍시다.


만들었으면, 플러그인의 중심이 될 메인클래스를 만들어주도록 합시다.

그리고 프로젝트에 Spigot을 추가해줘야합니다.


사진 상의 SkyLightQP (각자의 프로젝트 이름)를 누르고 F4를 눌러줍시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뜰 것이고, (안 뜬다면 옆의 메뉴에서 Modules를 눌러줍시다.)

+ 누르고 Jars or....을(를) 눌러 Spigot을 추가해줍시다.


추가를 하셨다면 사진처럼 JavaPlugin을 상속해줍니다.


이제 플러그인이 켜질 때, 꺼질 때 작동할 코드를 작성해주셔야 됩니다.

짧은 코드는 사진 상으로만 제공합니다.

직접 써보세요 :) 



위에서부터 플러그인이 활성화 되었을 때, 비활성화 되었을 때에 작동하는 코드들입니다.

그리고 플러그인이 켜졌다, 꺼졌다를 말해주는 코드입니다.


이제 이것만 만들고 컴파일하면 절대 안됩니다.

플러그인의 정보를 담고있는 "plugin.yml"을 만들어줍니다.



(src폴더 안에 plugin.yml 생성)

(사진에 보시면 패키지명이 잘못 적혀있습니다. 대소문자를 구분하니 꼭 주의해줍시다)

작성을 완료하셨다면 컴파일을 하고 서버에 적용해봅시다.


참고: MDL과 김태룡에 plugin.yml이 정리 된 글이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craftproducer/15878

http://cafe.naver.com/goldbigdragon/59690


이제 결과를 봅시다.



이렇게 잘 작동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강좌는 앞으로도 계속 업로드해볼 것입니다.




검색어: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마인크래프트플러그인만들기, Spigot, 버킷, 자바,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만들기, 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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