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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의 1부터 10까지! - 콘피그 다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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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의 1부터 10까지!라고 쓰고 콘피그 다루기라고 읽는다.



이번 시간에는 "콘피그" (Config)에 대해 다뤄볼겁니다.

콘피그란 설정파일을 말하는 것으로 플러그인에서는 데이터를 저장할 때 쓰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Yaml파일의 콘피그를 다뤄보겠습니다.

(Json 파일을 이용하여 콘피그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변수를 만들어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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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vate FileConfiguration config;                                   // 콘피그 정보 객체를 만듭니다.
private File file = new File("plugins/ConfigExample/config.yml");   // 콘피그 파일이 될 파일 객체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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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같은 경우 플러그인 이름이 ConfigExample이기에 해당 경로로 잡아줬습니다.)


팁: config.yml 뿐만 아니라 players.yml 등 다양한 이름이 가능합니다!


콘피그 정보를 담는 config 변수에는 아직 아무 것도 넣어주지 않았습니다.

플러그인이 켜질 때 정보를 담아주고 콘피그 파일을 생성하는 코드를 만들어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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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vate void loadConfig() {
    config = YamlConfiguration.loadConfiguration(file);
    try {
        if (!file.exists()) {
            config.save(file);
        }
        config.load(file);
    } catch (Exception localException) {
        localException.printStackTrace();
    }
}
cs


콘피그 파일이 없다면 생성해주는 코드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onEnable()에서 호출해줍시다.


만약 기본 내용을 넣고 싶다면, addDefault() 함수를 쓰시거나 따로 리소스 파일을 만들어 불러오셔도 됩니다.

(후자의 방법은 여기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콘피그를 사용할 준비는 끝났습니다.

그리고 이제 테스트를 해봅시다.



성공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콘피그를 데이터를 쓰고 읽는 역할인 만큼 해당 기능을 쓸 줄 알아야합니다.

간단합니다.


Config.set(Key,Value), Config.get(Key)

이런 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콘피그에 기록 후에는 저장을 해줘야하며

Config.save(File) 을 통해 저장이 가능합니다.


오늘 강좌는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강좌에서 콘피그에 대해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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