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년이 처음으로 주문 제작을 받게 되었던 해입니다.


주력으로 밀던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분야 주문 제작을 몇 건 받게 되었습니다.

그 후 이쪽 분야를 접긴 했지만...


기존에도 Kotlin을 알고 있었지만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개발을 접으면서 Kotlin을 쓰게 되었던 거 같습니다.


그 후 Vue, Nuxt와 함께 SPA, SSR 개념을 접하게 되고 이로 웹 개발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 만들었던 미세먼지 측정기 사이트를 Nuxt 기반으로 바꾸고 사이트 상태 측정 페이지를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받아 Javascript 코딩 스타일 등을 배우면서 Nuxt 기반으로 바꿨습니다.


최근에는 개인 홈페이지[각주:1]를 Nuxt 기반으로 해서 새로 개발하고 얼마 전에는 2019년 카운트다운 페이지[각주:2]를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Typescript를 배워 TS, Nuxt 기반으로 익명 질문 페이지를 제작 중입니다.


서버를 24시간 돌리고 리눅스로 바꾸면서 리눅스 쪽도 만지게 된 거 같습니다.

라즈베리파이하고는 다른 느낌인 거 같네요.


윈도우 서버에서 리눅스로 바꾸면서 윈도우에서 쓰지 못했던 Docker도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지금은 왠만한 웹 프로젝트는 Docker 위에서 돌리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Kotlin을 사용하여 개발한 프로젝트들입니다.


Kotlin + JavaFX로 개인 패스워드 생성기를 만들려다 지금은 중단한 상태입니다.


Word2Vec을 사용하여 문장을 학습하여 단어를 구별해보기도 하였습니다.


알고리즘 연습을 하기도 하였으며 NYPC에 참여하여(본선 진출은 못했지만...) 비록 자바이지만 알고리즘 연습에 도움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Kotlin으로는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최근에는 디스코드 봇을 만들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던 끝말잇기 웹게임 끄투를 2018년 후반이 되서야 제대로 잡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금 보면 웹 개발을 많이 한거 같습니다.


2019년에는 Codeforces나 Baekjoon에서 알고리즘 연습을 해보고 싶습니다.

2017년부터 머신러닝 관련해서 개발 해왔는데 저한테는 어려운 분야인 거 같습니다...


2018년에는 개발을 많이 한거 같지는 않습니다.


마무리를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 https://skylightqp.kr [본문으로]
  2. http://2019년.me [본문으로]
댓글
댓글쓰기 폼